대한민국 역사

조선 후기 정치 변동

7세븐 2022. 8. 19. 06:00

 

오늘은 조선 후기 정치 변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 후기 정치 변동들에서는 붕당 정치, 탕평 정치, 세도 정치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붕당 정치의 전개와 탕평책, 세도 정치의 전개도 함께 알아보면서 조선 후기 정치 변동은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붕당 정치의 전개
■ 붕당 정치의 변질
■ 탕평 정치
■ 세도 정치

붕당 정치의 전개

조선 후기 정치 변동에서 붕당 정치의 전개를 알아보겠습니다. 붕당 정치는 선조부터 현종까지 이루어졌습니다. 붕당 정치의 원리는 서원과 향약를 통해 지방 양반의 여론을 수렴하고 3사의 역할을 강화하였습니다. 그리고 상호 견제와 균형을 통한 붕당 간 공존 관계를 유지하였습니다. 붕당 정치의 전개는 선조시기에 사림이 동인과 서인으로 분화되었습니다. 정여립 모반 사건으로 동인이 남인과 북인으로 분열되었습니다. 광해군 시기에는 북인의 권력 독점이 이루어지고 명과 후금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추진하였지만 1623년 인조반정으로 몰락하였습니다. 인조 시기에는 서인이 정권을 장악하고 일부 남인과 연합해서 정국을 운영하며 상대 붕당의 존재와 비판도 인정하였습니다. 현종 시기에는 효종의 왕위 계승에 대한 정통성 문제로 두 차례 예송논쟁이 발생하였습니다. 서인과 남인사이의 대립이 격화되었습니다. 1차 예송으로 1659년 기해예송은 서인이 승리하였고 1674년 갑인예송은 남인이 승리하였습니다. 

붕당 정치의 변질

조선 후기 정치 변동에서 붕당 정치의 변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숙종 때 붕당 간의 견제와 균형이 붕괴되고 환국이 출현하였습니다. 서인의 분열이 생겼습니다. 정책수립과 상대 당에 대한 대응 과정에서 대의명분을 중시하고 민생 안정을 강조하는 노론과 실리를 중시하고 북방 개척을 주장하는 소론으로 나누어졌습니다. 3사의 이조 전랑의 비중이 감소하고 비븐사의 기능이 강화되면서 정국이 급격히 전환되는 환국이 발생하였습니다. 1680년 숙종 6년에 경신환국이 발생하였습니다. 남인 일파가 정치적으로 대거 실각하고 서인은 남인이 복창군을 왕으로 옹립하려한다고 모함해서 남인을 몰아내었습니다. 서인이 집권하고 나서 서인은 노론과 소론으로 분열되었습니다. 1689년 숙종 15년에 기사환국이 발생하였습니다. 숙종이 후궁 소의 장씨(장희빈)가 낳은 아들의 원자정호를 반대한 송시열등의 서인을 쫓아내고 남인을 재등용하였습니다. 1697년숙종 20년에 갑술환국이 발생하였습니다. 노론의 김춘택, 소론의 한중혁 등이 폐비 민씨의 복위 운동을 일으키자 남인이 소론 일파를 제거하려다 실패하면서 화를 당한 사건입니다. 

탕평 정치

조선 후기 정치 변동므로 탕평 정치를 알아보겠습니다. 탕평 정치의 배경으로 붕당 간의 세력 균형이 붕괴되고 일당 전제화의 추세가 이루어졌습니다. 왕권이 불안정해지고 붕당간의 세력 균형의 필요성이 인식되었습니다. 17세기 말 숙종때 인사 관리를 통한 세력 균형을 유지하고 편당인사관리로 환국이 반복되었습니다. 노론과 소론의 대립이 격화되고 명목상의 탕평론이었고 실제로는 운영되지 못하였습니다. 세기 전반에 영조때 탕평책은 탕평파를 중심으로 정국을 운영하였고 1742년 탕평비를 건립하였습니다. 산림의 존재를 부정하고 서원 정리, 이조 전랑의 권한을 약화시키고 왕권을 강화하였습니다. 신문고제도를 부활, 균역법 시행, 가혹한 형벌 폐지, 사형수에 대한 삼심제 시행하였습니다. 강력한 왕권으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붕당이 억압당하고 노론의 일방적인 정국 주도현상이 나타났습니다. 18세기 후반에 정조 시기에 사도세자의 죽음으로 시파와 벽파의 갈등이 이루어졌습니다. 척신, 환관제거, 노론과 소론의 일부와 남인을 중용, 각 붕당의 주장에 대한 시시비비를 명확히 가렸습니다. 왕권 강화 정책으로 규장각 육성, 초계문신제 시행, 장용영 설치, 수원 화성 건립, 수령의 권한을 강화하였습니다. 사회 개혁 정책으로 서얼과 노비의 차별 완화, 신해통공, 중국과 서양의 과학 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세도 정치

조선 후기 정치 변동으로 세도 정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도 정치는 최초세기 전 후반에 전개되었습니다. 세도 정치의 배경으로는 탕평 정치실시로 인해서 왕에게 권력이 집중되었고 엉조 사후 정치세력간의 균형이 붕괴, 일부 유력 가문 출신 인물들에게 권력 집중되어습니다. 세도 정치의 의미는 왕실의 외척인 특정 가문이 정권을 독점하는 비정상적인 정치입니다. 세도 정치는 순조, 헌종, 철종 3대에 걸쳐서 60여년간 전개되었습니다. 수조는 정순 왕후의 수렴청정, 안동 김씨의 세도 정치로 전개되었습니다. 헌종은 풍양 조씨 중심의 정국이 운영되었습니다. 철종은 안동 김씨가 재집권해서 정국을 주도하였습니다. 세정치기에는 소수의 가문 출신이 중앙 정치를 주도하였고 정 2품이상만 정치적 기능을 발휘하였습니다. 중하급 관리는 행정 실무만 담당하였고 비변사와 훈련도감으로 권력이 집중되었습니다. 세도 정치는 여러가지 폐단이 있었습니다. 왕권이 약화하고 매관매직이 성행하고 수령권이 절대화되어 정치,행정 기강의 문란이 생겼습니다. 남인, 소론, 지방 선비들은 권력에서 배제되었고 상인, 부농을 수탈대상으로 삼으면서 경제발전이 지체되었습니다. 탐관오리의 수탈로 민생이 피폐해지고 논민의 몰락과 봉기가 발생하였습니다. 과거제도 시험장에서 부정과 합격자의 남발등 온갖 비리가 성행하였습니다. 개혁의지와 능력이 부족하였고 지방 사회에 대한 이해가 부족으로 새로운 정치세력의 참여와 비판을 봉쇄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조선 후기 정치 변동으로 붕당 정치의 전개, 붕당 정치의 변질, 탕평 정치, 세도 정치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역사를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LIST

'대한민국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품 화폐 경제의 발달  (0) 2022.08.21
조선 후기의 경제변동  (0) 2022.08.20
서양 세력의 접근과 흥선 대원군의 정치  (0) 2022.08.18
조선의 대외 관계와 전쟁  (0) 2022.08.17
조선 전기의 문화  (0) 2022.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