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역사

조선의 통치 체제의 정비

7세븐 2022. 8. 13. 11:55

 

오늘은 조선의 통치 체제의 정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의 통치 체제의 정비에서는 중앙통치기구와 지방 행정조직, 군사 제도와 교통. 통신제도, 관리 등용 제도와 교육 제도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 하겠습니다. 

 

 

<목차>
■ 중앙 통치 기구
■ 지방 행정 조직
■ 군사 제도와 교통. 통신 제도
■ 관리 등용 제도와 교육 제도

중앙 통치 기구

조선의 통치 체제의 정비에서는 왕아래로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의 3정승이 국정을 협의하는 의정부가 있었습니다. 의정부에는 이조, 호조, 예조, 병조, 형조, 고조로 나누어서 실질적인 행정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그리고 관리들의 비리를 감찰하는 사헌부가있고 왕에 대한 간쟁, 논박, 서경권을 행사하는 사간원. 경연을 주관하고 학문적 자문을 역할하는 홍문관이있었습니다. 사헌부와 사간원, 홍문관을 3사라고 하고 왕권을 견제하여 권력의 독점과 부정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왕명의 출납을 하는 승정원, 국왕 직속 사법 기관인의금부가 있었습니다. 승정원과 의금부는 왕권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역사를 편찬하는 춘추관, 최고의 교육 기관인 성균관, 서울의 행정 및 치안을 담당하는 한성부, 상민 범죄를 다루는 포도청, 궁중 인솨소인 교서관, 왕의 교서를 작성하는 예문관, 외교 문서를 작성하는 승문원등이 있었습니다. 

지방 행정 조직

조선의 통치 체제의 정비에서 지방 행정 조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방 행정 조직의 구성은 8도에 관찰사를 파견하였습니다. 특징으로 모든  지방에 지방관을 파견하여서 속현을 소멸하였습니다. 향, 부곡, 소 등의 특수 행정 구역이 소멸되었습니다. 행정과 군사, 사법권을 행사하며 관할 수령이  지휘하고 감독하는 관찰사가있었습니다. 수령은 지방의 행정, 사법, 군사,교육, 재정권등을 행사하였습니다. 향리는 수령의 업무를 보조하는 역할로 중앙 집권 체제의 강화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6방은 수령의 행정 실무를 보좌하였습니다. 유수는 관찰사의 지시와 감독을 받지 않고 특별 행정 구역인 개성, 강화, 수원, 광주에 파견하였습니다. 유향소는 수령을 감시하고 보좌하는 역할을 하였고 향리를 감시하고 풍속을 교정하였습니다. 

군사 제도와 교통, 통신 제도

조선의 통치 체제의 정비에서 군사 제도와 교통, 통신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군사 조직은 16세에서 60세 미만의 양인 남자들이 현역 군인인정군과 봉족으로 복무하였습니다. 현직 관료와 학생은 군역이 면제되었습니다. 궁궐과 한성을 방어하는 중앙군이 있었고 지방군으로 각 도에 병영과 수영을 설치하였는데 병마절도사와 수군절도사를 파견하였습니다. 평상시에는 생업에 종사하다가 유사시 병력으로 동원되는 예비군 형식의 잡색군이 있었습니다. 잡색군은 한량, 전직 관료와 향리, 교생, 양인, 노비로 구성되었습니다. 농민은 잡색군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교통, 통신 제도로는 위급사태를 보고 하는 봉수제가 있었습니다. 물자 수송과 통신을 담당하는 역참, 조세운반하는 조운제가 있었습니다. 하천과 해안 요지에 조창을 설치하고 경창을 운영하였습니다. 

관리 등용 제도와 교육 제도

조선의 통치 체제의 정비에서 관리 등용 제도와 교육 제도를 알아보겠습니다. 관리 등용 제도로는 과거시험을 보았습니다. 과거 시험은 문과,무과,잡과로 구성되었고 원칙적으로 양인 이상만 응시가 가능하였고 ,정기 시험인 식년시와 특별시험인 별시로 나누어 실시하였습니다. 문과는 초급 문관 임명 자격과 대과 응시 자격 및 성균관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습니다. 대과는 생원, 진사,관리들이 응시하였습니다. 무과는 무예와 병서 시험을 보았습니다. 잡과는 역과, 율과(법률), 의과(의학), 음양과(천문,지리학)시험입니다. 기존 관리를 대상으로 추천제인 천거를 실시하였고 5품 이하 관리 임명 동의하는 서경제와 권력의 집중 방지하는 상피제가 있었습니다. 상피제는 일정 범위내의 친족 간에는 같은  관청 또는 통속 관계에 있는 관청에서 근무할 수 없게 하거나 출신 지역의 지방관으로 임명하지 않는 제도입니다. 교육 제도로는 유교 교육과 기술 교육으로 나누어집니다. 유교 교육은 초보적인 유학 지식과 천자문을 교육하는 서당, 소학과 사서등의 유교 경전을 교육하는 4부 학당과 향교, 최고 교육기관으로 소과 합자가 힙학할 수 있는 성균관이 있었습니다. 서당은 평민 자제도 입학이 가능하였습니다. 기술 교육으로는 외국어, 의학, 법학 등의 기술을 해당 관청에서 별도로 교육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조선의 통치 체제의 정비로 중앙 통치 기구, 지방 행정 조직, 군사 제도와 교통, 통신 제도, 관리 등용 제도와 교육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역사를 조금 알아보는 좋은 시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LIST

'대한민국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 전기의 경제 사회  (0) 2022.08.15
사림의 성장과 붕당의 형성  (0) 2022.08.14
조선의 건국과 유교 정치의 발전  (0) 2022.08.12
고려 문화의 발달  (0) 2022.08.11
고려의 사상  (0) 2022.08.10